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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알파벳 모델링 / Blender Text ModelingGraphics/Blender 2023. 2. 4. 09:24
오늘은 블렌더로 글자 모양들을 모델링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중요한 점은 이번에 알아보는 방법은 한글은 불가능하고 (다른 언어도 물론 안될 것 같다) 영어만 가능하다.
다른 언어도 오늘 살펴볼 방법처럼 간단한 방법이 있으면 좋겠다!
글자 모델링을 위해 plane깔고 그 위에 점찍고 이어가면서 만드는 과정을 생각했었는데,
엄청(?)나게 간단한 방법이 있었다.
1. Object 모드에서 Add - Text를 눌러 추가한다.
2. Edit Mode로 바꾼 뒤, (Tab 누르면 변환 가능) 원하는 텍스트를 작성해준다.
이 부분은 한글을 쓰면 아예 써지지 않는다. 영어만 가능했다.
3. 원하는 텍스트를 모두 작성한 뒤에는 두께를 추가해준다.
오른쪽 창 text패널을 열어 준뒤, Extrude에 원하는 만큼 두께를 입력해준다.
4. 모양을 모두 잡아주었으면 Mesh로 바꿔준다.
오브젝트 클릭 - 오른쪽 마우스 - Convert to Mesh
* Mesh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5. 하나로 묶여있는 알파벳들을 하나씩 나눠보려 한다.
그냥 알파벳들을 나누게되면 아래 사진처럼 알파벳 하나의 면까지 나누어져버린다.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우선 맞닿아 있는 점들을 연결해 하나의 오브젝트로 만들어줄 것이다.
6. 오브젝트를 선택한뒤 Edit Mode로 전환하고 m을 눌러준다.
a를 눌러 오브젝트의 모든 면들을 선택해준다. (select all / 모두 선택 의미의 버튼)
그 뒤 오른쪽 마우스버튼을 누르면 Merge 창이 뜨는데 거기서 By Distance를 선택해준다.
(By Distance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Merge vertices based on their proximity라는 문구가 보인다.
즉, 거리가 가까운 점들을 하나로 합쳐주는 역할을 한다.)
7. merge된 오브젝트들을 분리해주기 위해 다시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한 뒤,
Edit Mode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준 뒤 Seperate - By Loose Parts를 선택한다.
그러면 떨어져있는 형태를 기준으로 각각의 메쉬로 나눠준다.
8. 적용하면 오브젝트들이 모두 잘 나눠져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WX처럼 끝에가 맞닿아있는 경우 하나의 메쉬로 뭉쳐있고 분리가 안 되어있다.
이 부분을 다시 떼주어야 한다.
9. Edit Mode에서 X의 면들만 모두 골라준뒤 (여기저기 돌려가면서 빠진 면이 없는지 꼼꼼이 확인해야 한다.)
오른쪽 마우스 - Separate - Selection 을 선택해준다.
Object Mode로 넘어와보면 잘 분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10. i나 j같은 경우에 동그라미와 막대기가 하나의 오브젝트가 아닌, 두개로 분리되어 있다.
join을 통해 하나의 오브젝트로 합쳐준다.
11. Object Mode에서 동그라미와 막대기를 모두 선택한 뒤,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join을 눌러준다.
* Object Mode와 Edit Mode를 확인하고 진행해야 하는 것이 join, split, merge등은 모두 각각의 모드에서 눌러야 뜬다.
join이 잘 적용되면 하나의 Mesh로 합쳐진 것을 볼 수 있다.
12. 마지막으로 각각 메쉬의 이동축 Origin을 설정해줄 것이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C의 이동 기준점이 중앙으로 설정된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로컬좌표로 바꿔주려고 한다.
원하는 메쉬를 선택하고 Object Mode에서 Object - Set Origin - Origin to Center of Mass (Surface)
적용이 된 모습을 보면 메쉬의 중앙으로 이동축이 옮겨진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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