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티(Unity) Glass Material 만들기Programming/Unity 2023. 1. 11. 08:43
* 유니티 버전: 2021.3.16f
프로젝트 타입: 3D (hdrp/urp 아니고 일반)
유리 머테리얼 만드는 방법
퀄리티를 높이려면 이것저것 더 보완해주어야 겠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만들 수 있는 유리 머테리얼!
- 우선 프로젝트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서 Create - Material을 추가해준다.
- 인스펙터 창에서 Main Maps를 Transparent로 바꿔준다* (가장 중요)
이미 완성한 상태에서 캡쳐한 것이기 때문에 머테리얼이 이미 투명해보이지만 바꿔주기 전에는 그냥 회색 상태일 것이다.
- 오브젝트에 적용된 모습을 보면서 Metalic과 Smoothness를 조절해간다.
적당히 내가 원하는 적당한 값으로 맞춰준다.
Metalic은 말그대로 메탈 질감 (맨질맨질한데 반사가 뚜렷이 안됨)을 줄 수 있고
Smoothness를 높이면 좀 더 겉면이 부드러운 유리가 된다.
- 다른 옵션은 변경없이 위에 것들로만 나름 노멀한 유리병을 만들었다.
번외로 Hdrp는 더욱 다양한 유리 머테리얼이 표현이 가능한 것 같다.
컴퓨터가 못버텨서 hdrp프로젝트를 삭제하고 다시 일반 3d로 만들었지만
만약 정말 현실감 넘치는 유리질감을 만들고 싶다면 hdrp나 urp를 이용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훨씬 더 다양한 설정값이 있다.)
HDRP환경에서 만든 Glass Material <HDRP에서 Glass Material 만들때 도움 될 만한 자료>
Source: Realistic Glass Matieral in Unity HDRP, UGuruz Youtube Channel)
* 추가로 보면 유리병 뒤에 그림자도 흐린데 일반 3D와 달리 HDRP에서는 그림자 스무딩이
오브젝트 자체에서는 불가능한 것처럼 보였다. 그래도 다행히 방법이 있긴 했다.
도움됐던 외부자료를 참고한다.
<HDRP에서 그림자 흐리게 만들기>
Source: How to Enable Soft Shadows in HDRP (High FIltering Like PCSS Shadows),
Crane2079(Youtube Channel)
'Programming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Unity) 스케치 효과 쉐이더 / Unity Sketch (pencil) shader (0) 2023.01.11